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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시민이 신뢰하는 지속가능한 BEST 공기업

2024년

2024. ESG 경영 추진성과

가. 2024. ESG 기본 경영계획 수립 및 추진 : 3대분야 12대 전략과제
나. 분야별 주요 핵심 추진사항

ESG 경영 추진성과:환경경영, 사회 책임경영, 투명경영
e-환경경영 s-사회 책임경영 g-투명경영
e-환경경영 s-사회 책임경영 g-투명경영
  • 친환경 경영체계 확립
  • 친환경 비즈니스 모델 발굴
  • 친환경 문화 확산
  • 業+사회적 책임 확대
  • 안전한 이용·근로환경 구축
  • 지속가능한 조직문화 조성
  • ESG 경영 프로세스 추진
  • 청렴문화, 윤리경영 강화
  • 이해관계자 소통 및 참여

주요 추진실적

가. [Environment] 지속가능한 친환경 경영 추진
환경경영(Environment):전략과제, 주요내용, 추진성과
전략과제 주요내용 추진성과
친환경
경영체계 확립
  • ESG경영 탄소중립 기본계획 수립 등 친환경 경영체계 고도화
  • 온실가스 목표달성 기본계획 수립 및 온실가스위원회 구성ㆍ운영
    - 온실가스감축 목표달성 추진
  • 에너지이용 합리화 추진계획 수립 및 이행
    - 실시간 전력사용 모니터링, 적정실내온도(냉난방기 순차운휴 등) 관리
  • 친환경 경영 추진기반 마련, 역량강화 활동(교육, 세미나 등)
  • 저탄소 인증 획득: ’24. 3.
  • 온실가스 감축률 증가(%)
    (’23) 68.67 ⇨ (’24) 72.11
  • 에너지저장장치(ESS) 운영 성과
    : 연 5,894천원 절감
  • 탄소중립 전문교육 등 활동: 5회
친환경
비즈니스
모델 발굴
  • 환경도시 조성을 위한 부천 춘의수소충전소 설계ㆍ건립ㆍ운영
  • 공사 직영 공영주차장 전기차 충전시설 운영 확대
  • 경기도 내 공공체육시설 최초 전자영수증 발행시스템 도입
  • 부천형 미세먼지 클린특화 5대 서비스 참여
    - 19개소 236대 운영 (미세먼지 측정시스템 관리 등)
  • 부천 최초 운영 개시: ’24. 10.
  • 총 35개소, 91기 확충
  • 연 1.8톤(약 62만장) 탄소저감
  • 미세먼지 저감 확대(㎍/㎥)
    (’23) 119 ⇨ (’24) 156
친환경
문화 확산
  • 기후위기 대응 탄소중립 문화 확산을 위한 실천서약 캠페인 추진
  • 2050 탄소중립 녹색성장 사회실현 공동 노력(친환경 시설 조성 등)
  • 전 부서 녹색제품 우선구매 추진(총 1,663,692천원 구매)
  • 종이없는 스마트 오피스 운영 확대(디지털 전자서명, 페이퍼리스 회의 등)
  • 관용차량 친환경 차량 활용 및 승용차 요일제 지속 시행
  • 전 부서 372명 동참
  • (사)미래탄소중립포럼 협약 활동
  • 전체 조달구매액 대비 79.9%
  • A4 47box 절감 효과
  • ’24. 임차차량 전체 전기차 교체
나. [Social] 사람 중심 사회적 책임 이행
사회책임경영(Social) 전략과제, 주요내용, 추진성과
전략과제 주요내용 추진성과
業+ 사회적
책임 확대
  • 부천시 최대 현안인 원도심 낙후지역 숙원문제에 대한 해결방안으로
    「부천형 원도심 정비사업」 추진(주민설명회, 주민준비위원회 구성 완료)
  •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대장신도시 산업단지 투자유치
  • 대형 재난피해지역(충남 서천시장 화재) 지원 등 사회공헌 활동 다수
  • 관내 소상공인 경기 활성화를 위한 우선구매 지원
  • 부천시 주차문제 해결을 위한 다양한 노력 추진
  • 심곡3-1구역 공공재개발사업
    (334세대, 사업비 약 1,820억원)
  • 글로벌 3위 공작기계기업 유치
  • 성금 모금 5,000천원 기부
  • ’24. 관내기업 계약비율 74.7%
  • 거주자구역 주간 무료개방 등
안전한
이용ㆍ근로
환경 구축
  • 재난안전 체계 고도화를 위한 전사 ‘산업재해 예방대책’ 구축
  • 근로자 참여 확대를 위한 공사 안전보건 관리자 지정 운영
  • 중대재해 예방 실효성 제고를 위한 전담조직 확대
  • 전기차 화재 대응 설비 예산 추가 확보(질식소화포 설치 등)
  • 긴급구조지원 능력평가 참여를 통한 역량 대외 인정
  • 재난재해 대비 각종 훈련(사회재난, 자연재난, 합동훈련 등) 내실 운영
  • 관리감독자 정-부 체계 개선
  • 명예산업안전감독관 임명
  • 청렴감사팀 추가 신규 지정
  • (’23)19백만원⇨(’24)39백만원
  • 소방서 주관 우수기관 선정(’24. 9.)
  • 총 59회 실시(전년대비 9회 증가)
지속가능한
조직문화
조성
  • 공사 내부 중요이슈 도출 중대성평가 도입 등 인권영향평가 고도화
  • 인권경영 실천협의체(시흥 등 3개기관) 내실 운영
  • 직무중심 인사관리체계 확립 및 합리적 보수체계 도입 노사 논의
  • 지속가능한 직무중심 인사관리 도입을 위한 직무기술서 도출 완료
  • 인권경영시스템 재인증 획득
  • 정기회의 3회, 합동 캠페인 1회
  • 노사공동 협약(’24. 12.)
  • 174개 직무, 931개 책무 확립
[Governance] 신뢰받는 경영체계 확립
투명경영(Govermance):전략과제, 주요내용, 추진성과
전략과제 주요내용 추진성과
ESG경영
프로세스
추진
  • ESG경영위원회 전문가 자문을 통한 전문성, 실효성, 지속성 확보 노력
  • 조직개편(’24. 1.)을 통한 ESG경영 전담조직 강화
  • ESG경영 중장기계획 수립(’24. 1.)을 통한 전략이행 프로세스 정립
  • ESG경영 내부 실무추진단 구성 운영을 통한 전략과제 이행력 제고
  •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24.12.)
  • 기획감사실(기획,감사,안전) 지정
  • 비전ㆍ중장기전략ㆍ연간과제 연계
  • 9대 전략 27개 과제 이행
청렴문화
윤리경영
강화
  • ’24. 감사원 자체 감사활동 심사 「최우수(A)」 등급 달성
  • ’24. 행정안전부 경영평가 윤리경영 지표 최우수 성적 획득
  • 부패상황 및 신고의식 제고를 위한 부패 대응 가상 신고 훈련 실시
  • 내부 신고 활성화를 위한 온라인 익명신고시스템(살며시) 도입 운영
  • 심사대상 71개 기관 중 1위
  • 동일 평가군(50개) 1위
  • (’24) 총 2회(반기별) 실시
  • (’24) 10건 신고접수 처리
이해관계자
소통 및
참여
  • 이사회 구성체계(당연직 비상임이사) 개선을 통한 책임경영 강화
  • 시민행복참여위원회 기능 강화를 통한 주민의 경영참여 기회 확대
  • 청렴시민감사관 제도(부패방지 자문 및 모니터링) 운영을 통한 투명경영 강화
  • ESG 경영위원회 외부 전문가 소통 및 역할 강화
  • 직급 상향(과장ㆍ실ㆍ국장)
  • 총 16명 / 정기회의(2회) 운영
  • 총 3명 / 정기회의(2회) 운영
  • 지속가능경영보고서 사전 자문

지속가능한 ESG 경영 추진에 따른 대외 우수 성과

학교시설 주민개방 공영주차장 조례개정 기간통신사업자 등록 버스번호 인식기술 개발
조례개정에 따른 시스템개선 Wi-Fi 인식 통합시스템 개발
시민중심 사업추진 혁신경영 체계확립
【학교시설 주민개방】
체육관, 주차장 등 이용협약
【공영주차장 조례개정】
소사국민체육센터 주차난 해소
【기간통신사업자 등록】
전국 지방공기업 최초
【버스번호 인식기술 개발】
성과공유제 등록 및 활용
공정무역 운동 활성화 안전한 시설환경 조성 학교개방 실무협약 개인정보 강화 업무협약
ESG 선도경영 지역균형 개발추구
【공공주택지구 조성 활성화】
ESG 공동실천 협약
【지속가능경영 보고서 발간】
대내외 ESG 성과 공유
【맞춤형 공공재개발 추진】
심곡3-1구역 원도심 정비
【첨단산업단지 투자협약】
부천대장지구 지역경제 활성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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