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너뛰기 메뉴



주거복지 상담 및 사례관리
시민이 신뢰하는 지속가능한 BEST 공기업

주거복지 상담 및 사례관리

주거복지 상담

주거 문제와 욕구를 파악하여, 이를 해결하기 위해 맞춤형 주거복지 서비를 지원을 위한 상담

  • 주거정보 공공임대주택, 주택물색, 임대료 지원(주거상향 지원사업)
  • 복지정보 기초생활보장제도, 긴급복지제도, 민간 복지자원 연계
  • 주거환경개선 장애인·고령자 편의시설 설치, 집수리 등

상담 방법

  • 전화상담 전화를 이용한 상담하는 방법
  • 내방상담 주거복지센터로 내방하여 상담하는 방법
  • 방문상담 어르신, 장애인 등을 위한 장소로 방문하여 상담하는 방법
  • 이동상담 주거복지 상담 수요가 있는 곳에서 일정 시간 상담소 운영

주거복지 사례관리

단순하고 일시적인 복지상담 및 서비스 제공으로 해결이 어려운 장기적이고 복합적인 문제를 가진 가구를 대상으로 사례관리자(또는 주거복지사)가 오랜 기간 책임을 지고 필요로 하는 주거문제 해결을 위한 서비스들을 다양한 원천으로부터 동원하여 연결하고 모니터링하는 활동

사례관리 지원절차

사례관리 접수 및 상담
대상자 의뢰, 발굴 등 접수
-
대상자 문제·욕구 파악
사례관리회의
사례관리 가구 선정 및 서비스 연계방법 논의
지원계획 수립 및 서비스 실행
주거복지 서비스 제공 및 연계 계획 수립
-
서비스 제공
평가
대상자 문제·욕구의 목표 달성도, 만족도 등 평가
종결 및 사후관리
대상자 개입목표 달성 또는 거부 시 사례관리회의를 통한 종결 및 모니터링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