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너뛰기 메뉴



고객서비스 헌장
시민이 신뢰하는 지속가능한 BEST 공기업

고객서비스 헌장

2021년 고객서비스헌장 이행실태 점검결과

작성자
박하영
등록일자
2022년 1월 21일 16시 56분 39초
조회
212

◎ 점검개요


 □ 추진근거

  ○ 고객서비스헌장운영규정 제12(헌장 이행실태 평가 및 공개) 1

   2021년 고객서비스헌장 이행실태 점검계획 「미래전략팀-957(2021.12.08.)호」

 □ 점검기간 : 2021. 12. 13. ~ 12. 22. (10일간)

 □ 점검대상 : 전 부서(공영주차장 등 20개 사업장)

 □ 점검방법 : 공통 및 개별 이행기준 이행여부 현장점검

   현장점검 : CS협의체(외부), CCM리더(내부)점검반 구성 점검(16)

    - 전화응대의 경우 2019년도까지 외부전문기관 의뢰를 통한 전화조사 시행과 조사 결과로 적용하였으나 2021년 예산 삭감에 따라 현장점검으로 변경함


 □ 점검내용

   점검부분은 공통이행기준/현장점검/개별이행기준 3개 부문, 10~11개 항목으로 구성


◎ 점검결과 


  □ 부서(사업장)별 점검결과

구분

사업장

점검 결과

비 고

총점

(100)

공통이행기준

(15)

현장점검

(55)

개별이행기준

(30)

1

경영지원부

(감사·미래전략)

96

15

53

28

 

2

도시개발부

95

15

54

26

 

3

재난안전팀

92

15

51

26

 

4

스마트

도시사업부

교통정보센터

98

15

55

28

 

5

어린이교통나라

98

15

55

28

 

6

주차

사업

공영주차장

(복사골부설주차장)

98

15

53

30

 

7

견인보관소

99

15

55

29

CS협의체

8

차고지충전소

100

15

55

30

 

9

체육

사업

종합운동장

98

13

55

30

CS협의체

10

배드민턴전용체육관

98

15

53

30

 

11

부천체육관

96

13

55

28

 

12

레포츠

사업

소사국민체육센터

100

15

55

30

 

13

복사골문화센터

96

15

51

30

 

14

오정레포츠센터

98

15

55

28

 

15

공공

사업

종량제봉투사업소

98

15

55

28

CS협의체

송내어울마당

96

15

53

28

 

16

도당어울마당

100

15

55

30

 

17

장애인회관

98

15

55

28

 

18

지하도상가

98

15

55

28

 

19

복지택시

96

15

53

28

 

20

 

  □ 평가항목별 점검결과

평가 항목

배 점

점 수

증감

(A-B)

2021

(A)

2020

(B)

합 계

100

96.5

97.0

0.5

공통

기준

소 계

15

14.8

14.0

0.8

민원처리 기간 준수

고객의 소리답변

15

14.8

14.0

0.8

현장

점검

소계

55

53.6

54.4

0.8

근무

실명제

직원신분증패용

5

4.4

4.6

0.2

좌석배치도

5

4.9

5.0

0.1

헌장 게시

헌장 및 이행기준 게시

10

9.4

10.0

0.6

안전관리

점검일지 작성 운영

10

10.0

9.9

0.1

안전보건교육실시

10

10.0

10.0

-

재해재난대비

(연락망, 대피도 등)

10

9.8

9.9

0.1

잘못된 서비스

잘못된 서비스 보상

5

5.0

5.0

-

개별

이행

평가

소계

30

28.1

28.6

0.5

현장점검

병행

각 사업장별 특화 점검항목

30

28.1

28.6

0.5

 

 □ 총괄 평가 및 개선사항

  2021고객서비스헌장 이행실태 점검결과 평균 96.5으로 전년(97.0) 대비 0.5점 하락한 것으로 조사

  점검결과 상위 부서는 주차사업부 > 스마트도시·레포츠(동점) > 공공사업부로 전년도 점검결과와 비교하여, 고객서비스 품질유지 및 양호함(전 부서 90점대 이상)

  공통이행기준 (민원처리 기간 준수 비율)

   - 각 사업장별로 민원건수 상이, 다수·반복적인 민원이 있는 경우가 있어, 총 민원건수에서 민원처리 기간(3일 이내)을 준수한 비율을 산출하여 평가함

   - 2021년 총 민원건수는 326건으로 전년대비 민원건수 212건 감소하였음

   - 미준수처리 건수가 7건에 불가할 정도로, 전 사업장 모두 민원처리 기간을 준수하여 고객을 응대하였음

  현장점검 및 개별이행기준

   - 고객서비스 헌장 게첨 및 개별 이행 기준은 전 사업장에서 양호하였으나 일부 시설의 직원 신분증 패용이 잘 이루어지지 않았음

   - 개정 전 고객서비스헌장 비치, 시설 화장실 일일점검표 작성미비, 사업장별 1회 용품 사용을 줄이기 위한 노력이 미흡한 점은 개선해야할 사항

   - 개선사항에 대한 CCM리더 논의 및 시민모니터링 강화 예정

CS관련 교육, 모니터링을 통한 피드백 지속 추진



목록보기



TOP